웹스리퍼블릭

  1. HOME
  2. 고객센터
  3.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에니어그램, EPT부모교육, 가족상담 등 자유로운 의견을 나눌 수 있는 공간입니다.

연구소의 주제와는 상이한 게시물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제목 에니어그램이 묻지마 범죄를 만나다 ??
작성자 ghlee9296

최근 “묻지마범죄”가 우리사회를 우려의 도가니로 몰고 있다. 과거 전통적 범죄라면 주로 원한관계에 있는 사이에서 발생했지만, 작금의 범죄형태는 불특정다수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는 데에서 그 심각성이 더하다.

 

이를 해결하는 대책도 다양하게 논의되고 있지만 크게 두 가지로 대별할 수가 있겠다. 범죄자에 대한 처벌강화를 통해서 대다수 사람들로 하여금 일탈심리를 차단하여 보자는 것이 그 하나이고, 또 다른 하나는 승자독식 사회의 폐단을 지적하며 소위 패자부활이 가능한 사회를 만드는 것이 궁극적 해결방법으로 보는 것이 그것이다.

 

필자는 이러한 사건에 대해서 에니어그램의 머리형, 가슴형, 장형의 3가지 도구를 사용하여 각 유형에서 바라보는 관점에 대해서 기술해 보고자 한다.

 

먼저 머리형부터 살펴보자. 머리형에서의 개인과 사회란 “불완전함” 그 자체로 본다. 여기서 발생한 두려움이 현재의 자존감과 미래에 대한 신뢰를 왜곡하여 부정적인 심리를 낳고 각종 사회병리현상으로 나타난다고 본다. 이를 극복할 방법으로는 충분한 정보전달과 지식의 축적이 이루어지면 개인과 사회는 잘 작동해 갈 것이므로, 지식교육의 강화 및 직업정보전달체계의 수립을 통한 하위계층의 일탈행동 감소와 상위계층으로의 이동가능성을 염두에 둘 것이다.

 

가슴형은 어떻게 볼까? 가슴형에 있어서의 사회의 핵심구성요소는 사회적 관계, 즉 소통이기 때문에, 소통단절에 따른 심리적 절망감이 각종 병리현상으로 나타난다고 본다. 이를 극복할 방법으로는 원할한 소통을 위한 사회적 관계망의 구축을 통해서 심리적 고립감의 해방을 도와 높은 자존감을 갖고 능동적으로 사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마지막으로 장형을 살펴보자. 개인과 사회를 바라보는 장형의 기본인식은 올바른 규범의 정립에 있다. 곧 일탈행위는 사회제도나 규범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는 공간에서 자신의 생존을 위해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데서 발생한다고 본다. 마치 등대도 없이 배가 항해하는 것과 같다. 제도나 규범의 붕괴원인은 물질과 정신의 시간적 차이에서 오는 문화지체현상일 수도 있고, 신규범과 전통규범의 혼재속에서 발생하는 아노미현상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 어떤 이유에서든지 이러한 규범붕괴현상이 발생하면 누구나가 지켜가야 할 가치기준을 상실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는 것이다. 대책으로는 사회구성원들의 의견을 모아 동의에 근거한 새로운 합리적인 규범을 세우는 것이 급선무이고, 일단 규범이 작동되면 일탈자에 대해서는 적절한 응징을 필수불가결한 요소로 볼 것이다.

 

이상 1W9 이광효였습니다.

다운로드수 0

한국에니어그램코칭연구소 사업자등록번호 516-93-00619 대표자 김영호
ADDRESS 서울특별시 서초구 법원로 3길 19, 2층 (서초동, 양지원)
TEL) 서울: 02-571-3390 / 부산: 051-903-3320 E-MAIL kecckecc@naver.com
Copyright 2018 KECC. All rights reserved.